[자동차 정보] 하이브리드 미니밴 토요타 알파드 국내 출시!
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

[자동차 정보] 하이브리드 미니밴 토요타 알파드 국내 출시!

by sam21 2023. 2. 4.
반응형

1. 하이브리드 미니밴 토요타 알파드 국내 출시!

국내의 미니밴 시장에는 카니발이 유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선택지가 없기 때문에 기아 자동차의 카니발을 선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기아 자동차 카니발도 그만큼 경쟁력을 갖춘 좋은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독점 시장에서 카니발의 독주는 여전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런 시장에 경쟁 구도에 참여하게 될 도요타의 하이브리드 미니밴이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현대 자동차 스타리아와 기아 자동차의 카니발보다 조금 작은 차체의 도요타 알파드는 일본 안에서는 크게 인기가 있는 모델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과연 도요타 알파드는 국내 시장에서도 큰 인기를 끌 수 있을까요? 토요타 알파드는 어떻게 출시되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요타 자동차
토요타 자동차

 

2. 자동차 제원 및 성능

전장 4900mm, 휠베이스 3000mm로 5200mm 대에 현대 자동차 스타리아에 비하면 조금 작은 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전장 4900mm, 전폭 1850mm, 전고 1950mm, 휠베이스 3000mm라고 확인됩니다. 일본 내수용으로 나왔던 차량이라 차량의 크기는 그렇게 크지 않은 것 같습니다. 기아 자동차 카니발과 비교했을 때에는 전장이나 전폭은 좁고, 전고는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승차 정원은 7인승 및 8인승 두 가지 형태로만 출시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국내 시장의 흐름을 봤을 때에는 조금 더 큰 차를 선호하고 있지 않은지 생각되는데, 도요타의 알파드는 경쟁력 있을지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도요타 알파드 모델은 중국과 동남아, 러시아에서도 판매되면서 글로벌 모델로서 확장을 시키고 있습니다. 이번 한국 시장에도 진출 시키면서 글로벌 모델로서 조금 더 확장을 시키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도요타 알파드는 2002년에 첫 출시를 시작으로 역사도 깊고 실용적인 차량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02년에 1세대, 2008년부터는 2세대, 2015년부터는 3세대라고 할 수 있는데 이번 판매될 모델은 3세대입니다. 2015년부터 출시되었으니 어찌 보면 끝물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도요타 알파드는 8년에 한 번씩 페이스 리프트를 거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끝물이다 보니 과연 인기가 있을지는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엔진은 2.5L 하이브리드 모델로 국내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4기통 2.5L 엔진은 143마력의 힘을 낼 수 있고, 하이브리드 전기모터는 68마력으로 약 152마력 정도의 힘을 낼 수 있습니다. 듀얼 모터인 덕분에 하이브리드 버전은 4륜 구동까지 겸비했다고 이야기합니다. 모터 출력은 그래도 쎈 편으로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1.6kWh의 니켈 수소 배터리를 탑재하였으며, 연비는 약 14.8km/L로 큰 효율을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에서는 연예인의 차량으로 유명한 차량이었는데, 그래서 저렴한 모델부터 고급 모델까지 다양하게 포진 되어있습니다. 가장 고급 모델의 풀옵션 사양에는 이그제큐티브 라운지 사양에는 나파 가죽이 적용된 고급 오토만 시트가 탑재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만, 실용성은 떨어진다는 평이 있는 편입니다. 실내의 중앙 디스플레이도 계기판도 그렇게 세련되지 않았습니다. 날 것 그대로라고 할까 싶습니다. 하지만 이런 스타일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을 테니 선호도를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는 13.3인치 모니터, JBL 17스피커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다른 차량에 비하면 참 부족해 보이기도 합니다. 하이브리드 모델 기준 4560만 원부터 7700만 원까지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예상 수입가격으로 1억이라는 소문이 있는데 1억 넘는 가격이 과연 메리트가 있을지는 걱정이 됩니다. 도요타 알파드는 어떤 경쟁력을 갖추고 출시할지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3. 총평

국내 미니밴 시장은 카니발이 유일하기 때문에 어떤 자동차 회사든 경쟁 가격만 갖춰 온다면 메리트는 충분히 있지 않을까 생각은 듭니다. 하지만, 타사 수입 모델은 대부분 비싸기 때문에 카니발이 유일한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최근 국내 일본 자동차의 판매량이 60% 이상 줄었다고 뉴스를 통해서 들었는데 과연 일본 차는 어떻게 살아남을지 두고 봐야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